본문 바로가기
┗ Review. (ft. 내돈내산)

결혼준비기) 혼수가전준비 시작과 끝 (🤷🏼‍♀️🤷🏻‍♀️무엇부터 어떻게?)

by 윰윰이 2022. 7. 12.
반응형

결혼준비를 쉼없이 달려가고 있는 도중 약간의 번아웃이 왔어요. 바로 가전준비하는 이 시기.......
그동안 비교했던 견적은.. 가전을 준비하기 위한 연습이었던건가 싶네요.ㅠㅠ
아무튼!! 드디어 가전을 졸업....했습니다. 가전준비를 시작할 때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하지?
뭘 먼저 해야하지? 무작정 근처 하이마트에 가서 설명을 듣기 시작했어요.
한번 설명들으면 기본 2시간에서 4-5시간을 훌쩍 지나가고 너무 지치더라구요.... 그냥 이렇게 오래 설명들었는데 여기서 결제하고 가야하지 않을까? 싶어져요. 그래서 무작정 처음 간 곳에서 가계약을 해버렸어요.
준비가 안된 상태로 가면 뒷처리가 많이 힘들고 복잡해지더라구요..

제가 가전을 졸업하면서 일종의 족보같은 형태로 글을 남겨 다른 준비하는 분들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드려보고자 합니다.

1. 구매품목 리스트 정하기

각자 들어가는 주거환경이 다르고 필요한 항목이 다를거에요. 어떤분들은 기존에 살던 에어컨 티비 등은 그대로 가져가는 경우도 있고, 혹은 들어갈 아파트에 시스템에어컨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죠 ~ 나에게 필요한 필수항목은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TV / 냉장고 / 김치냉장고 / 에어컨 / 공기청정기 / 에어드레서 / 세탁기 / 건조기 / 오븐렌지 / 청소기 / 로봇청소기 / 식기세척기 등
한두가지 항목만 산다면 인터넷으로 사는게 저렴할 수 있어요, 항목이 많아진다면 오프라인에서 할인폭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정하기

다양한 브랜드가 있겠죠? 보통은 크게 LG 나 삼성 을 많이 하고 있더군요. 특별히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빠르게 선택 ! 하시면 되고 저처럼... 선호브랜드가 딱히 없다면 고민을 이것저것 해보셔야할거에요.....(머리아프기 시작)
▶ 선호브랜드 없다면 ??
1. 가격대 예산 고려 : 보통 같은 견적가격에서 품목수는 삼성쪽이 더 많아지는 편이에요. 프로모션도 많아서
증정되는 제품도 더 많은 느낌이었어요.

2. 비스포크 vs 오브제 디자인 : 요즘은 거의 비슷하게 나오는 것 같아요. 하지만 사진으로 마음에 드는 곳 확인해보기

3. 매장을 한번씩 들려서 훑어보며 설명 듣기 : 서로 경쟁브랜드다 보니 상대브랜드의 단점과 본인브랜드의 장점을 비교해서 설명해주시더라구요 반대 업체 매장에서도 들어보시면 눈에 서서히 보일꺼에요 그리고 취향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

3-1. 기능면에서 어떤부분이 나한테 더 좋을지 고민해보기 :
개인적인 의견으로 저는 삼성냉장고에서 변온기능칸이 있는게 좋았어요. 당장 김치냉장고를 살 생각이 없었고 그렇다고 일반냉장고에 김치를 같이 보관하자니 금방 쉬지않을까 걱정도 되면서, 자취할때 냉장고 안에 김치냄새 베기는 부분이 너무 싫었던 기억이 있었거든요. 냉동실 한칸을 변온기능으로 김치를 보관하거나 살얼음 또는 술보관냉장고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나서는 취향이 생겨버렸어요.. ㅎㅎ
그외에 에어드레서(삼성)도.. 엘지의 터는것에 비해 조금 효과는 떨어질지라도 층간소음은 덜하지않을까.. 미세먼지 필터 있는것도 좋았구요, 세탁기도.. 자동 세제용량조절을 해준다는점 등등 각 제품별로 취향이 생기더라구요 물론 엘지가 더 마음에 드는 제품도 있었지만.. 저는 다양한 이유로 선택하게되었어요

3. 매장별로 손품팔기 (팁 포함)

브랜드 정하셨다면.. 이제 손품 팔기 시작하세요! 웨딩카페는 가입하셨죠? ㅎㅎ 카페에서 사람들이 후기를 많이 올릴거에요. 휴대폰매장만 성지가 있는줄 알았는데 가전매장도 성지가 있더군요.. 카페에서 가전 구매후기를 많이 읽어보세요.
1. 나랑 비슷한 품목으로 받은 견적을 찾는다.
2. 대략적인 결제가와 실체감가격을 파악한다.
3. 방문할 매장을 추린다. -> 상담예약한다. (성지는 필수)

여기서 또 고려할 점.... 브랜드에 따라 각각 매장별로 어디로 방문할지도 정하셔야해요 !
보통 매장은 백화점 / 디지털프라자샵-베스트샵 / 하이마트 등으로 구분되어있고 백화점 내에 입점한 하이마트/디지털프라자 등이 있을 수 있어요~ 각각 견적대 얼마나 다른지도 손품비교해보세요
백화점은 정산이 깔끔하다, 카드사용조건 등이 없다. 하이마트는 반드시 올해모델이 아닌 구모델도 섞어서 혹은 브랜드를 섞어서 구매할 수 있어요~

★예약하기에 앞서 가전구매시기 팁을 드리겠습니다 !!! (아실수도 있지만..)
연초가 연말보다 / 월초가 월말보다 / 주말이 주중보다 가격이 좋다 !!!!!!!!!
오픈매장을 방문하세요 !! (드라마틱하게 많이 차이는 안나도 ..)

4. 발품팔기

자 이제 예약을 하셨다면 방문을 하시겠죠?
1. 상담
디테일러/상담사가 생각하는 품목을 물어봅니다. 대략적인 상담을 끝마친 후 매장을 돌면서 제품마다 특징 기능 등을 설명해주십니다. 보태보태병이 발병하는 순간이죠........하하하.. 여기서 얼마만 추가하면 이기능이 또 추가하면 이기능이..ㅎㅎ
잘 판단하셔서 꼭필요한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2. 모델명/제품가격 사진 찍어두기
보통 모델 품명을 적어주는건 계약을 진행했을때 주거든요. 토탈 결제가 체감가 정도로만 알려주기때문에 설명듣고 다음 코너 이동전에 후다닥 카메라로 모델 품명, 가격을 사진으로 남겨두세요 그래야 다른매장갔을때 비교가 쉽습니다. 저는 아무생각없이 이매장에서 이모델 저매장에서 저모델 하다가 아까운 시간을 허비했던거 같아요 ㅎㅎ

처음부터 너무 인기매장/성지로 가시면 제품 설명 등을 간략히 듣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어느정도 보는눈이 생겼을때 가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살면서 사본적이 없는 다품목 가전 구매하면서 ….
전자제품 품번 보는 법도 공부하고
qled oled 등 우리나라의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에어드레서와 스타일러 기능차이.. 특허가 몇개인지 ㅋㅋ 참 별별 내용을 다 공부하게 되었네요

이제 저는 가구의 세계로 떠나보려합니다 ㅎㅎ
1학년 식장 스드메 촬영 신혼여행
2학년 가전 가구 집구하기
3학년 청첩장 다이어트 모임 본식준비..

결혼졸업을 위하여!!!!!!

반응형

댓글